사후피임약
피임을 하는 방법 중 사후 피임은 다량의 호르몬을 일시적으로 복용함으로써 배란을 억제시키거나, 지연시키고 자궁내막을 변형시킴으로 착상을 방지하고, 정자의 이동을 방해하는 동시에 난관의 운동을 억제하여 피임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을 하며, 특별한 준비사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후 피임약은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1. 복합 응급 피임약 2. 프로게스틴 단일 응급 피임약 3.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약물
복합 응급 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 프로게스틴 단일 응급 피임약은 레보게스트렐 성분으로 시판용으로는 노레보, 세븐투에이치, 포스티노 등이 있으며,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약물로는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시판용은 엘라원이 있습니다.
복합 응급 피임약에서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의 복합 제제를 성교 후 72시간 내에 한 번 복용하고, 12시간 후에 다시 복용하셔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판되고 있는 약은 없습니다. 경구피임약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에티닐 에스트라디올과 레보놀게스테롤을 12시간 간격으로 두 번씩 복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메스꺼움과 구토 증세를 경험할 수 있으며, 복용 2시간 이내에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다시 복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프로게스틴 단일 응급 피임약에서는 레보놀게스트렐 1.5mg짜리 1정으로 되어 있으며, 성관계를 가진 후 72시간 이내로 한 번 복용해야 합니다. 경구 피임약을 사용하는 방법과는 비교를 하게되면, 그 효과가 동등하거나 더 좋은 효과가 있으며,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을 많이 감소 시킨 방법입니다. 성관계를 가진 후 빨리 복용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약물은 울리프스탈 아세테이트 30mg 1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관계를 가진 후 120시간 이내에 한 번 복용하면 됩니다. 72시간 이후 복용하는 경우 레보놀게스트렐 보다 효과가 더 나은 것으로 되어있으며, 부작용은 비슷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을 먹게 될 경우 약마다 다른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부작용이 발생이 된다면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 레보노르게스트렐의 흔한 부작용으로는 어리럼증, 두통, 구역, 약한 복통, 유방긴만감, 월경의 지연, 다량의 월경, 피로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부작용으로는 설사와 구토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약 투여 후 48시간 이내에 사라지게 됩니다. 그 후에도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울리프스탈의 흔한 부작용으로는 무월경, 자궁내막비후 등이 있고, 일반적 부작용으로는 기분장애, 두통, 현기증, 구역, 복통, 복부불쾌감, 구토, 근육통, 요통, 월경통, 골반통, 여드름, 피로, 유방압통 등이 있습니다. 드문 부작용으로는 질염, 요로감염, 성욕이상, 질출혈, 월경전증후군, 탈모, 소화불량, 과민성, 권태, 발역 등이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주의사항
사후피임약 복용 후 일반적인 피임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 후 복용을 해야합니다. 사후피임약은 정말 급한경우 긴급피임제로서의 한시적 요법으로 이용되어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방법을 대신하여 사용하면 안됩니다.
사후피임약으로는 모든 경우의 임신이 방지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것을 알고 있어야 하며, 투여를 한 경우 일반적 피임법을 시작했을 경우, 5일 이상의 예정 월경일 지연, 월경 시 비정상적 출형, 임신의 징후가 있는 등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반드시 임신 진단을 받아서 임신 여부를 꼭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댓글